초보자가 접근하기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라면 Python을 추천합니다.
Python은 다른 언어에 비해 문법이 쉽고 라이브러리와 관련 커뮤니티가 다양해 활용이 가능한 소스를 찾기 쉬운 장점이 있고 쉽게 배우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Python의 장점으로는 간결한 문법, 전세계의 수많은 개발자들이 만들어 놓은 다양한 라이브러리, 모듈을 비교적 찾기 쉬어 코드의 길이를 줄이고 개발 속도를 높일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Python은 웹 개발, 데이터 분석, 자동화, 머신러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썬은 다른 언어들에 비해 실행 속도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우는 단계에서는 채감하기 어려운 차이지만 실제 시스템을 다루는 단계에서는 큰 차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썬의 동적코드 스타일은 런타임중 오류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심플하고 간결하다는 장점에서 오는 단점이기도 합니다.
파이썬 외에 배울만한, 많이 사용는 언어를 추천하자면
- Java는 서버사이드 개발, 안드로이드 앱 개발,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플랫폼 독립적인 언어입니다.
- C++은 시스템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위해 활용되는 고성능 언어입니다.
- JavaScript은 웹 프론트엔드 개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되는 언어입니다.
- Swift은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Go은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프로그래밍, 웹 개발 등에 활용되는 고성능 언어입니다.
그렇다면 파이썬을 배운다면 어떤 순서로 접근하는것이 좋을까요?
파이썬을 배운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를 추천드립니다.
첫번째는 언어의 기초입니다. 변수, 자료형, 연산자, 제어문, 함수 등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개념을 배웁니다.
두번째는 기초 활용할수 있는 단계의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세트, 제너레이터 등의 좁더 어렵고 복잡한 자료형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파이썬의 객체와 관련된 개념들을 익힙니다.
첫번째나 두번째 과정은 어느정도 프로그래밍 언어에대한 지식이 있다면 건너뛰는것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후에는 파이썬에서 쓸수 있는 모듈로 간단한 입출력이나 연산의 예제들을 익혀나갑니다.
공학적수학, 날짜/시간을 다루는 방법들, CSV 파일 읽기/쓰기, JSON, XML 등의 활용같은 것들을 우선적으로 익히는 것을 예로 들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난이도가 높을수 있는 활용들입니다. 파일 처리나 웹 크롤링, DB의 활용 방벙이나, 간단한 웹 서버나 웹서비스 구축, GUI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등 파이썬을 이용한 다양한 예제를 구현하는 방법들을 익힙니다.
다른 언어들도 마찬가지 이지만 파이썬을 공부하려면 다양한 예제를 실습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빠른 그리고 좋은 파이썬을 배우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