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트 효과
힘 +100, 지능 +100, 체력 +100, 정신력 +100, 공격 시 25% 추가 데미지
5세트 효과
힘 +200, 지능 +200, 체력 +200, 정신력 +200, 공격 시 데미지 55% 증가
던전 앤 파이터 최강의 서포터 세트
스킬레벨 증가 오라라는 파격적인 옵션을 들고 나온 세트. 다만 스킬 레벨링 효율이 안 좋은 직업이 있다는 걸 생각하면 파티 조합을 신경써줘야 하는 부분이 있다.
심플하기로는 90제 에픽 중에서도 독보적인 수준으로, 장비세팅에 신경 쓸 것이 증뎀 밖에 없다. 3세트 옵션조차도 올스텟+100과 25퍼 추뎀이기에 다른 코어픽들과 조합하기에 상당히 좋다. 5세트 옵션은 스킬레벨과 스텟밖에 없는 메탈셋을 위함인지, 증뎀이 55퍼나 붙어있다. 3셋과 5셋 옵이 대단히 심플한 90제 드랍 에픽 중에서도 블포 3셋과 함께 독보적인 수치이며, 별운검이나 로오레같이 증뎀수치가 높은 무기들을 쓰던 상태라면 고민이 되겠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생각할 것도 없이 5세트를 기용하는 것이 좋다. 사실 메탈셋을 맞출 정도면 다른 좋은 에픽 무기가 하나 더 있을 것이니 딱히 고민할 이유도 없다. 하지만 반대로 증뎀 무기에 맞춰 최적의 세팅을 가지고 있었다면 그냥 스위칭으로 활용해도 모자람은 없다.
현재 루크 레이드에서 엄청나게 고평가 받고 있는 에픽세트이기도 한데, 딜링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평가 받는게 아닌 팀 플레이에 최적화된 옵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평가를 받고있다.
루크 레이드는 개인 한명이 높은 딜을 내서 클리어하기 보다는 파티원 전체의 딜링이 중요한데, 센츄리온 히어로 세트를 모두 착용했을 경우 모든 파티원들에게 준 버닝 이벤트 수준의 스킬 레벨 증가 효과를 줄 수 있다. 더욱이 안톤 레이드 난이도 하락의 최고 요인이였던 버닝 이벤트 효과는 루크 레이드에 적용되지 않기때문에 센츄리온 히어로 세트의 효과는 더욱 더 루크 레이드에서 가뭄의 단비와 같다.
90제 에픽 등장 초기에 퍼진 잘못된 계산으로 인해 약체 세트라는 오해를 받고 있었지만 최강의 파티 서포트 옵션과 더불어 딜링 또한 강력한 세트이다. 25%의 추뎀과 55%의 증뎀, 스킬레벨 증가는 5~50 한정이라 하더라도 이 안에 주요 딜스킬이 하나도 들어있지 않은 직업은 거의 없고, 마스터리나 자버프등 중요 스킬은 꼭 들어가기 때문에 애초에 약할 수가 없는 옵션. 엄청난 스탯 수치는 덤.
이 스탯 옵션의 경우 크루세이더와 파티를 할 경우 효율이 떨어질 거라고 생각한다면 너무 걱정하지는 말자. 메탈라인에게는 파티원의 스킬레벨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크루세이더의 모든 버프 스킬을 버닝시켜줄 수 있다는 뜻. 즉, 메탈라인 유저가 크루세이더와 파티를 할 경우 메탈라인 세트의 효율은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메탈라인 세트의 진정한 위력은 크루세이더와 함께할 때 진가를 드러내는 것이다. 게다가, 풀세트 기준 1000이 넘는 힘, 지능 수치는 절대 만만한 수치가 아니다.
그리고 데미지까지 준수한 세트라는 점은 메탈라인 세트에게 엄청난 이점을 가져다주는데, 택틱, 엘레멘탈 드롭퍼, 거미 여왕의 숨결 세트등 파티 서포트 옵션이 있는 에픽세트의 경우 타 에픽세트에 비해 데미지가 살짝 아쉬운 편으로 책정되있어서 딜러가 끼기엔 조금 애매하다. 그러나 메탈라인 세트의 경우 딜링면에서도 아쉬울게 없는 세트이기에 딜러 역시 주저없이 장비하여 자신의 딜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파티원들의 화력 역시 증가시킬수 있다.
최초의 파티 스킬 서포트 옵션이라는 개성, 뛰어난 데미지 등 뭐 하나 빠지지 않는 뛰어난 세트. 이때문에 유저들은 메탈라인의 업그레이드 세트인 타락의 칠죄종과 항상 비교하는 일이 잦다. 실제로 제작 에픽들의 다소 과도한 오버밸런스가 중간에 한 번 칼질이 가해진 것도 이와 아주 연관이 없지는 않은 것일지도 모른다. 일단 만들고 말이 많으니 나중에야 부랴부랴 하향평준화를 시켰다는 것이다.
주의해야할 버그가 하나 있는데 장비의 스킬 레벨 증가 옵션을 받고 남크루는 스트라이킹과 지혜의 축복, 여크루는 수호의 축복을 버프를 받게되면 장비가 없을때 버프를 시전시 레벨이 낮아져서 그런지 버프가 갱신되지 않는다. 주로 메탈 상하의를 스위칭용으로 사용하는 유저와 만나면 경험하게 되는 현상이다. 중요한 상황일 때 버프가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스킬 레벨 옵션은 지원병으로 불러도 적용이 되서 지원병을 부를 수 있는 이계 던전 등지에선 활용해 볼 만한 방법이 있었으나 지원병이 사라진 지금은 옛말이 되었다.
메탈라인 아머 - 상의
500px 범위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들의 5 ~ 30레벨 스킬 Lv+1 (최대 1중첩)
메탈라인 각반 - 하의
500px 범위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들의 5 ~ 30레벨 스킬 Lv+1 (최대 1중첩)
상의와 하의는 자신과 파티원들의 자버프, 세인트의 각종 버프스킬 1랩 씩 올려준다. 딜러가 스위칭 랩이 부족하면 채워줄 수고 있고, 딜러 자버프가 맥스랩이라 해도 세인트의 버프레벨이 올라가니 처음 파티원들이 버프&스위칭 하고 있을 때 껴주는게 좋다. 상의와 하의의 옵션은 각각 중첩되며, 같이 낄 경우 총 2레벨이 올라간다.
현시점에서 스킬 레벨 칭호가 풀리지 않은데다 무기를 통해 전용 버프 레벨을 챙기기 힘든 미스트리스같은 직업군에게 더할나위없이 요긴한 부위이기도 하다.
상의와 하의의 옵션은 각각 중첩되며, 같이 낄 경우 총 2레벨이 올라간다.
메탈라인 폴드런 - 머리어깨
자신과 파티원들의 45제 스킬, 1각패(최소 레벨 48)와 1각 스킬 1랩(최소 레벨 50) 상승시켜준다. 대부분 딜러가 각패로 인해 전체 딜이 올라가고 특히, 아슈타르테나 패황은 1각 액티브의 효율이 좋기도 하고 홀리의 아포 랩 상승에다가 자기 자신의 딜도 올라가기 때문에 해당 부위에 마땅히 낄 템이 없다면 계속 끼고 있어주는 것도 괜찮다.
어깨와 벨트의 옵션은 각각 중첩되며, 같이 낄 경우 총 2레벨이 올라간다.
메탈라인 플레이트 코일 - 벨트
500px 범위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들의 45 ~ 50레벨 스킬 Lv+1 (최대 1중첩)
모든 허리 장비중 유일하게 아포칼립스와 크오빅을 올려주는 허리이다. 참고로 홀리(체/정홀 둘 다)와 에반은 칠죄종 허리가 필수급 업글픽이기 때문에 중복으로 하나 더 먹어도 꼭 갈지말고 아포/크오빅 스위칭으로 아껴두자.
메탈라인 그리브 - 신발
모든 부위 중에서 가장 효율이 낮다. 끽해야 무큐기 + 1각패를 올려주는데 대부분 딜러들의 무큐기가 1각기보다 레벨링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므로 다른 부위에 비해 효율이 밀릴 수밖에 없다.
다크템플러의 경우 컨제스트 스위칭용 장비로 사용할 수 있다.